*경기-인천/유형문화재,기념물

이천 소고리마애여래좌상(경기도 유형문화재119호)

천지연미소바위 2012. 9. 20. 21:53

  경기도 유형문화재119호인 이천 소고리마애여래좌상을 찾아가는데 애를 먹었다. 문화재청에 있는 주소인 소고리 91-9로 찾아가니 네비는 휘닉스스프링스CC 정문으로 안내한다. 정문에서 어떻게 왔느냐 하여 소고리마애여래좌상을 찾아 왔다하니 잘못왔다 하며 되돌아가 정문에서 우회전 후 다시 알아보란다. 어렵사리 찾아가보니 현장 안내판에도 주소가 소고리산91-9. 은근히 짜증난다. 그러나 본인이 보기에는 소고리 640-7으로 찾아가는 것이 옳을 듯하다. 인터넷 지도에도 엉뚱한 곳으로 안내되어 있다. 문화재청에 민원했네요.

 

 

답변 : 1. 민원접수번호 : 경기도 상담민원-40391(2012.9.24)
2. 경기도 문화재에 대한 귀하의 깊은 관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3. 귀하께서 민원으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이천시에 소재한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9호 소고리마애여래좌상에 대한 문화재청 설명 내용 중 "이천시 모가면 소고리 91-9번지"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는 내용에 대해 확인한바 지정 이후 토지의 합병, 분할된 사항으로 이를 "이천시 모가면 소고리 640-7번지"로 정정하여 게시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끝.

 

 

 

 

어렵게 물어물어 가니 휘닉스스프링스CC 정문으로 부터 약1.5km가니 이정표가 있다. 오른쪽으로 가란다.

 

 

미루나무가 있는 방향으로 직진. 이곳은 개발로 도로가 좋지 않다. 

 

 

나무 아래에 좌측으로 가라는 이정표가 있다. 본인은 오른쪽 공터에 주차하고 걸어 갔다. 약 15분 소요.

 

 

사진 중앙 방향으로 직진.

 

 

문화재가 있다는 안내문이. 여기서 10여분 걸어가면 있다.

 

 

 

오른쪽 길로 올라 간다.

 

 

멀리 커다란 바위가 보인다. 느낌이 좋다.

 

 

  밝게 보이는 곳에 소고리마애여래좌상이 있다. 왼쪽에 어두운 바위에는 이천 향토유적8호인 소고리마애삼본석불(http://blog.daum.net/dbsqkqh/2616)이 있다.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소고리 마옥산 기슭의 커다란 바위 면에 조각한 마애불이다. 높이 4.7m로 불상의 형태를 얕게 돋을새김한 후 주로 선으로 새겼다. 민머리 위에는 큼직한 머리묶음이 솟아 있고, 넓적하고 둥근 얼굴에는 눈꼬리가 긴 눈과 코, 굳게 다문 입 등이 묘사되었다. 양 귀는 길게 늘어졌고, 목에는 3줄의 삼도(三道)가 있다. 목 주위에는 뒤집어진 옷깃이 새겨져 있고, 가슴에는 흘러내리는 U자형의 옷주름이 조각되어 있다. 가슴 앞으로 들어올린 두 손은 손끝을 맞대어 부처가 설법할 때의 손모양을 하고 있다. 이런 손모양은 법주사 마애여래의상(보물 제216호)과 비교되는 것으로, 고려조각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불상의 머리 뒤에는 여섯 겹의 둥그런 머리광배를 표현하였고, 몸 주위에는 두 겹의 몸광배를 표현하였다. 근엄한 얼굴, 간략화된 옷주름, 세부표현의 형식화, 탄력이 줄어든 선각 등에서 고려 초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1,01190000,31&queryText=((V_KDCD=21)) <and>(((V_NO >=119)<and>(V_NO <= 119)))&maxDocs=15000&docStart=1&docPage=10&canasse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