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보,보물

용산 귀면 청동로(국보145호)

천지연미소바위 2012. 11. 20. 20:16

 귀면청동로는 높이 12.9㎝로 솥 모양의 몸체(훈구부)를 받침부(기대부)가 받치고 있는 모습이며, 몸체에 도깨비 얼굴을 형상화시켜 놓았다. 몸체의 윗부분인 입구는 3개의 삼각형 모양이 솟아 있고, 몸체 양 측면에는 각각 2개의 고리가 붙어 있다. 그 고리에 손잡이 장식을 달았던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은 남아 있지 않다. 아랫부분은 잘록해지면서 받침부와 붙어 있다. 잘록한 부분에는 도깨비 얼굴을 크게 새기고, 입을 뚫어서 바람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었다. 받침부 밑에는 괴물을 조각한 3개의 다리가 붙어 있다. 외형은 거의 완전한 상태로 남아 있으나 솥 안쪽에 불덩이를 받쳤던 불 받침판이 없어졌다. 모양은 향로와 비슷하지만 몸체에 바람이 들어가는 통풍구를 뚫은 것이 풍로나 다로(茶爐)로 사용된 듯하다.(출처 : 문화재청)

 

 

 

 

솥모양의 청동제품으로 다리가 3개인데 다리마다 괴물이 있고, 입을 크게 벌린 도깨비 형상물이 있다.

 

 

 

 

 

 

 

다시 찾은 귀면 청동로

 

문화재청에 등록 되어있는 이름인 '귀면 청동로 '로 표기하면 안되나요? 민원했네요.

http://blog.daum.net/dbsqkqh/5268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11,01450000,11&query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