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광주/중요-시도 민속문화재

순천 낙안성 최창우가옥(중요민속문화재97호)

천지연미소바위 2011. 5. 17. 10:07

크고 작은 점포들이 많이 있는 낙안읍성의 동문 길가에 위치한 집으로 여러 점포들 중에서도 비교적 옛 모습을 많이 지니고 있다. 큰 길가 쪽으로 위치한 점포 옆의 대문을 들어서서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안채가 있다. 안채는 부엌·방·헛간의 순으로 배열되었으며, 'ㄱ'자로 꺾여서 다시 작은방을 두어 점포와 연결시키고 있다. 전체적으로 'ㄱ'자의 평면을 이루는 이 집은 이 마을에서는 보기 드문 형태의 집이다. 방쪽의 벽으로 붙어있는 부엌의 부뚜막은 연기가 굴뚝으로 빠지게 되어 있는데, 이것은 남쪽지방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예이다. 또한 부엌 앞쪽의 장독대를 두텁게 쌓은 낮은 벽으로 감싸 놓은 것 역시 남해안 지방과 성 안의 여러 집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원래는 기와지붕이었으나 슬레이트로 바뀌었다. 옛 모습을 지닌 점포라는 점과 낙안성 지역에서 보기 드문 'ㄱ'자형 평면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는 집이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출처 ; 문화재청)

 

 

 *낙안성최창우가옥은 동문 앞 매표소 건물로 사용되고 있고, 아쉽게 안내판이 없네요.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18,00970000,36&queryText=((V_KDCD=18)) <and>(((V_NO >=97)<and>(V_NO <=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