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부산-대구/문화재자료,등록문화재

거제 학동 진석중 가옥(등록문화재277호)

천지연미소바위 2014. 8. 16. 21:37

 

 

 

 

바다선장펜션 오른쪽 골목길로 들어 간다.

 

 

직진한다.

 

 

보이는 기와집이다.

 

 

 

 

낮선 손님을 바라본다.

 

 

조그만 주차 시설이 있다.

 

연혁 :

- 이 마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주택으로, 1947년에 통영에 거주하는 목수에게 의뢰하여 신축한 것이다. 이 집을 건축한 陣石中씨는 현소유자의 조부로 수산업에 종사하여 부를 쌓았으며, 1950년대 말에는 정계에 투신하여 경남도의회 의장 등을 역임하였다.

- 안채의 마루 상부 종도리 밑면에 墨書한 상량문이 남아 있다. 상량문의 내용은 檀紀四千二百八十年丁亥三月十五日甲申巳時上樑으로 1947丁亥年에 건립된 것임을 확인함.

건축 후 전면적인 수리는 없었으며, 부분적인 수리는 수차례 있었으나 소유자가 수리시기 등을 기억하지 못하고 있음. 다만 현존 건물은 대대적인 내부 개조나 공간의 변용은 없었음.

개별 건물의 지붕은 팔작지붕형태이며, 지붕에는 점토로 구워 만든 일식 평기와를 덮었다. 지붕 양측면의 작은 박공은 적벽돌을 쌓아 마감했다.

이 집의 건축에는 3년이 소용되었으며, 먼저 안채를 건축한 후 시간적 격차를 두고 별채와 광채, 대문, 외양간을 건축한 것으로 보임(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2770000,38&fla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