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중요-시도 민속문화재

이천 김좌근고택(경기도 민속문화재12호)

천지연미소바위 2011. 11. 15. 14:01

 문화재청에는 김좌근고택은 경기도 민속문화재12호인데 현장에는 경기도 기념물12호로 되어 있네요. 어느 것이 맞는지....찾아 가기는 어려움이 없네요. 대문에 관람이 제한 되었다기에 멀리서만....문화재청에 민원했네요.

 

답변 : 1. 경기도 문화재에 대한 귀하의 깊은 관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2. 귀하께서 상담민원에 올려주신 문화재 안내판 오류 수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회신합니다.
  가. 민원인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이천시 소재 민속자료 제12호 김좌근 고택은 문화재 지정 종별상 기념물이 아닌 민속자료입니다.  
  나. 잘못된 안내판 주소는 해당 시군에 통보하여 조속히 수정될 수 있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지금은 민속자료 아니라 민속문화재로 변경되었는데.....

 

2009년 6월 후손들은 김좌근고택과 주변 대지 10만여㎡를 서울대에 기증, 서울대는 체계적인 복원계획-발굴작업중. 문화재청에 관리인이 '서울대학교발전기금'으로 되어 있음.

 

 

 

 

내촌리 안내석 왼쪽에 김좌근고택 안내판이.

 

 

건너편에 있는 안내판 따라 가도 되고, 오던길을 직진하다 좌회전해도 무방함.

 

 

 

일반적인 고택보다 규모가 큰 집이네요.

 

 

 

고택 뒤에는 김좌근묘가 있다함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4,00120000,31&queryText=(`김좌근`)<in>z_ti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