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유형문화재,기념물

광주 유정리석불좌상 (경기도 유형문화재88호)

천지연미소바위 2011. 11. 15. 16:30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유정리에 있는 석불좌상으로, 원래는 화강암으로 만들었으나 많은 칠 때문에 원형을 잃고 있다. 몸에 비해 유난히 큰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정수리에는 상투 모양의 둥근 머리묶음이 있다. 귀는 크고 길게 늘어져 어깨에 닿고, 목에는 3개의 주름인 삼도(三道)가 표현되었다. 양 어깨에 걸쳐 입은 옷에는 굵고 완만한 U자형 주름이 있다. 양 손은 배에 모아 왼손 바닥위에 오른손을 올리고 양손의 엄지를 맞댄 모양을 표현하였다. 불균형한 신체 비례, 좁은 어깨, 작은 손, 형식적인 옷주름에서 조선 후기 불상의 특징을 볼 수 있다.(출처 : 문화재청)

 

 

 

광주 유정리석불좌상은 찾아가기가 쉽다. 유정리 미륵동마을회관 근처에 있는데, 회관 앞에 느티나무와 동네 우물이 있다. 사각형 굴 같은 곳이 우물. 자동 펌프를 이용하여 느티나무 아래 급수대를 만들어 놓았다.

 

 

  전에는 아낙들이 빨래터에 둘러 앉아 빨래를 하며 수다 떨고 남편 자랑, 시댁 흠담하며 스트레스 날렸을테데....

 

 

유정리석불좌상은 이 건물 안에 있는데

 

 

살~짝 열어보다가 코앞에 꽃단장한 불상을 보고 어머나 놀래라...

 

 

 

분을 너무 바르셨네.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1,00880000,31&queryText=((V_KDCD=21))%20<and>(((V_NO%20>=88)<and>(V_NO%20<=%2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