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전/문화재자료,등록문화재

공주 마곡사 해탈문(충청남도 문화재자료66호)

천지연미소바위 2012. 10. 9. 21:38

  마곡사는 백제 무왕 41년(640)에 자장율사가 세웠다고 전한다. 절 경내에는 응진전을 비롯하여 대웅전, 영산전, 대광보전, 홍성루 등 많은 건물이 남아 있다. 해탈문은 마곡사의 정문으로 이 문을 지나면 속세를 벗어나 불교 세계에 들어가게 되고, 해탈을 하겠다는 마음을 갖게 된다고 한다. 중앙 통로 양쪽 편에 금강역사상과 문수동자상 등을 모시고 있다.(출처 : 문화재청)

 

 

  마곡사의 정문으로서 이 문을 지나면 속세(俗世)를 벗어나 불교세계[법계]에 들어가게 되며 해탈을 하겠다는 마음을 갖게 된다고 하여 해탈문(解脫門)이라 한다. 두번째 문인 마곡사 천왕문(충남문화재자료 62)이 박공지붕집인 데 비하여, 해탈문은 추녀 밑에 처마의 하중을 받고 장식도 겸해 나무쪽을 짜맞춘 도구를 여러 개 배치한 겹처마 팔작지붕집이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기둥과 기둥 사이에는 모두 판장벽으로 막았다. 공포(拱包)는 3제공 형식으로 제공 상부에 조두형(鳥頭形) 돋을새김을 하고 제공에는 연꽃을 조각하였다. 정면의 중앙 칸을 개방하여 통로로 사용하고 있으며 양편에는 금강역사상(金剛力士像)과 보현(普賢) 및 문수동자상(文殊童子像)을 봉안하고 있다.(출처 : 공주시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31,00660000,34&queryText=(`마곡사`)<in>z_title&maxDocs=15000&docStart=11&docPage=10&canasse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