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전/문화재자료,등록문화재

공주 마곡사 국사당(충청남도 문화재자료63호)

천지연미소바위 2012. 10. 14. 20:34

  마곡사는 백제 무왕 41년(640)에 자장율사가 세웠다고 전한다. 절 경내에는 국사당을 비롯하여 대웅전, 영산전, 대광보전, 홍성루 등 많은 건물이 남아 있다. 국사당은 절을 세운 이나, 훌륭한 스님들의 영정을 모신 곳으로, 승려들에게 국사(國師)라는 최고의 승려가 되기까지 많은 수행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기 위해 세운 것이다. 조사전·조사당·국사전이라고도 한다.(출처 : 문화재청)

 

 

충청남도 문화재자료64호인 명부전 뒷편 산중턱에 있는데 현재는 국사당이 아니고 산신각으로 사용하고 있다.

 

 

명부전 오른쪽에 국사당에 가는 길이 있다.

 

 

 

 

  지금은 산신각으로 사용 중이다. 문화재 이름도 이제는 마곡사 산신각으로 해야 올을 듯. 혼동 되네요. 문화재청에 민원했네요.

 

답변 : 항상 우리 도 지정문화재에 대한 애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마곡사 국사당 명칭변경 등에 관해서는 창건부터 지정당시까지 국사당으로 사용되다 최근 조사전 건립 후 국사당의 기능을 조사당에서 하게 됨에 따라 산신각으로 기능을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말씀대로 현재는 산신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문화재 지정명칭의 변경여부는 현재의 기능으로만 판단해서 변경할 수 있는 단순한 사항이 아니므로 사찰 및 공주시, 관계전문가, 도 문화재위원 등의 전반적이고 세심한 검토가 필요한 사항으로 시간을 두고 검토하여야 할 사항으로 사료됩니다
다시 한번 고견을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그런지 안내판도 없네요.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31,00630000,34&queryText=(`마곡사`)<in>z_title&maxDocs=15000&docStart=11&docPage=10&canasse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