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전/문화재자료,등록문화재

공주 신관리 석실고분(충청남도 기념물7호)

천지연미소바위 2013. 1. 29. 16:07

  신관리 마을의 뒷산 언덕에 위치한 2기의 무덤이다. 백제의 무덤으로 시목동 무덤이라고도 하는데, 1호 무덤과 2호 무덤의 구조양식과 규모는 거의 같다. 널방(현실)은 여러장의 큰 판돌을 사용하였고, 널길(연도)은 남쪽 가운데에 있다. 널방의 높이는 150㎝ 정도인데, 천장 부분이 수평이 아닌 합장식 형식을 띤 맞배천장으로, 옆면이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도굴된 상태에서 발견되어 부장품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이 무덤은 백제 중기의 양식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당시 무덤 축조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에는 신관동14번지로 되어 있는데 신관동 산14번지입니다. 문화재청에 민원했네요.

 

 

답변 : 항상 우리 도 문화재의 보존관리 및 활용 업무에 애정을 가져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하여 드립니다.
충청남도 기념물 제7호,[공주신관리석실고분]의 소재지는 충남 공주시 신관동 산14번지로 확인 되었습니다.
주소지 오류에 대한 사항은 공주시에 통보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수정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귀하의 고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도 문화재 행정에 애정과 많은 지도 편달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주대교 건너서 공주대학교 방향으로 가다보면 오른쪽에 이정표가 있다.

 

 

맞은편에는 현대주유소가 있고.

 


 지금은 s오일로 바뀌었다.



 

 

공주신관리석실고분은 보이는 묘 뒷편에 있다. 인터넷에는 엉뚱한 건물로 표시되어 있다.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3,00070000,34&fla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