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부산-대구/유형문화재,기념물

거제 고군현치소지(경상남도 기념물162호)

천지연미소바위 2014. 11. 30. 20:21

 거제 고군현치소지의 근처이다. 인터넷에 다른 곳에 표시되어 있다. 고군현치소지의 주소가 대략 '둔덕면 거림리 293'이다.

 

 

지도에서 2번위치에 고군현치소지가 있다. 1번이 사적509호인 둔덕기성이다.

 

 

거제 둔덕면소재지쪽에서 찾아 가는 중이다. 청마기념관 방향으로 우회전한다.

 

 

 

직진한다.

 

 

좌회전 하라는 안내판이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찾지 못하고 주민의 도움을 받았다. 주민에게 물어도 모른단다. 30여분 후 우연히 알고 계시는 주민을 만나 찾을 수 있었다. 좌회전한다.

 

 

 

사진 중앙쯤에 있는 옥상에 있는 파란 물통 뒷쪽이며, 아무 것도 없단다.

 

 

좌회전한다.

 

 

비좁은 골목이다.

 

 

나무가 있는 곳이다.

 

 

 

 

 

 이곳은 983년경 설치되었던 기성현(행정구역)의 관아 건물이 있었던 곳으로 알려져 있었다. 새로운 발굴 조사에 따르면 고려시대 막새기와를 비롯하여, 명문을 새긴 기와, 신라와 고려의 토기조각, 고려청자 조각, 분청사기 조각 등이 출토되었고, 형태를 알 수 없는 건물의 주춧돌을 발견하였다. 이로써 이 지역은 신라시대에서 고려, 조선 전기에 걸쳐 세운 건물이 있던 곳으로 예상하며, 주춧돌의 규모나 많은 기와조각으로 보아 당시의 관아와 같은 거대한 목조 건물을 배치하였던 것으로 추정한다. 이곳은 고려시대 정중부의 난을 피해 피난온 의종(재위 11461170)이 머물렀던 폐왕성이 있던 곳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발굴 결과 나온 글씨를 새긴 기와로 그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3,01620000,38&fla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