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터널은 올라갔다가 내려오지만 해저터널은 내려갔다가 올라온다.
안면도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길이다.
속도는 70km/h이다.
보령 해저터널의 총길이는 6,927m, 해저 80m까지 내려가며 2021년 12월 1일 11년 만에 개통. 대천항에서 원산도까지 이어진 터널. 대천에서 원산 안면대교를 지나 안면도까지 연결. 국도 77호선은 부산-남해안-서해안-해저터널을 지나 경기도 파주까지 이어지는 도로. 국내에서 최장의 도로용 해저터널. 육지 터널 포함하면 국내에서 3번째로 긴 터널.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인제양양터널(10.96km), 동해고속도로의 양북1터널(7.54km).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 세계에서 긴 도로해저터널로는 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9.5km),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 철도용 해저터널로는 영국의 도버와 프랑스 칼레를 연결하는 채널 터널(37.9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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