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는 일본에서 제작하고 조선총독부 철도국 수원운전사무소에서 조립한 증기기관차로, 레일 사이 간격이 표준보다 좁은 궤도에서 운행되었다. 협궤형 기관차는 대부분 탱크식인데 비해 이 기관차는 텐더식이며, 수인선(수원~인천 송도), 수여선(수원~여주)에서 주로 소금과 쌀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었다. 협궤 열차는 운행 비용과 보수 비용이 저렴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인천항만 확장과 더불어 수인선과 수여선이 폐선되면서 운행이 중단되었다.(출처 : 문화재청)
의왕 철도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4180000,31&queryText=((V_KDCD=79)) <and>(((V_NO >=418)<and>(V_NO <= 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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