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유형문화재,기념물

강릉 운산리 은행나무(강원도 기념물29호)

천지연미소바위 2012. 9. 12. 21:02

  은행나무는 살아 있는 화석이라 할 만큼 오래된 나무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에서 유교와 불교가 전해질 때 같이 들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가을 단풍이 매우 아름답고 병충해가 없으며 넓고 짙은 그늘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어 정자나무 또는 가로수로도 많이 심는다. 운산리의 은행나무는 나이가 600년 정도로 추정되며, 높이 30m, 둘레 6.8m에 이른다. 농경지 안에서 자라고 있으며 암나무로 현재도 은행이 잘 열리고 있다. 전설에는 나무에 큰 구렁이가 있어서 마을의 재앙을 막아준다 하여 보호하고 있다. 운산리의 은행나무는 오랜 세월동안 조상들의 관심과 보살핌 속에 살아온 나무로 민속적·생물학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인정되어 기념물로 지정하였다.(출처 : 문화재청)

 

 지금은 어떤지 모르지만 내비가 잘못 안내하여 찾아가는데 애를먹었다. 은행나무가 자동차 전용도로가 아닌 일반 도로 옆에 있는데도 내비가 자동차 전용도로를 무시하고 안내하여 은행나무을 바로 옆에 놓고도 지나쳐 U턴하는 일이 발생하여 애을 먹었다. 지금은 내비가 업그레이드 되었는지...또한가지는 시골 좁은길이라 애를먹었다. 우리나라에 천연기념물 은행나무가 22그루, 시도기념물 은행나무가 30그루가 있다. 용문사 은행나무는 천연기념물 은행나무 중에서 가장 앞 번호이다.

 

 

 

  문화재청에는 운산리 은행나무가 강원도 기념물29호로 되어 있고 주소도 운산동 산331-7번지 외 1필지로 되어 있는데, 현장 안내판이 잘못인것 같네요. 유산동540번지는 조실환가옥 주소입니다. 문화재청에 민원했네요.

 

답변 : 우리시 문화재에 대한 귀하의 관심과 조언에 감사를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기하신 운산리 은행나무 안내판의 주소 오기에 대하여는 조속한 시일내에 수정하여 우리시 문화재에 대한 정확한 홍보와 알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시 문화재에 대한 많은 방문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소만 답변이 와서 강원도 문화재자료54호를 강원도 기념물29호로 정정 부탁 전화했네요.

 

 

 

 

 

은행나무가 있는 길이 좁아 애를 먹었다.

 

 

 

 

옆에 있는 어린가지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네요.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3,00290000,32&queryText=(`운산리은행나무`)<in>z_title&maxDocs=15000&docStart=1&docPage=10&canasse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