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전/유형문화재,기념물

태안 몽산리 석가여래좌상(충청남도 유형문화재127호)

천지연미소바위 2012. 10. 6. 16:40

  충청남도 태안군 청계산 기슭에 위치한 죽사(竹寺)의 절터에 있으며 전체 높이는 1.03m이다. 옷은 양 어깨를 감싸 입고 있으며, 양 발을 무릎 위로 올려 발바닥이 하늘을 향한 자세로 앉아 있다. 오른손은 무릎 위에 올려 손끝이 땅을 향하고 있으며, 왼손은 왼쪽 무릎 위에 올려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했다. 불상의 뒤에는 불꽃무늬로 장식한 배(舟)모양의 광배(光背)가 있는데, 그 안쪽에 머리광배와 몸광배를 2줄의 굵은 선으로 구분하였다. 머리광배에는 연꽃을 겹으로 새겼고, 머리광배와 몸광배가 구분되는 좌우에는 구름무늬 위에 비천상(飛天像)을 새겼다. 광배에서는 통일신라시대의 조각기법이 잘 나타나고 있다. 대좌(臺座)의 아래쪽에는 아래로 향한 연꽃잎이 새겨져 있고, 위쪽에는 활짝 핀 모양의 연꽃잎이 새겨져 있다. 연꽃무늬는 겹겹으로 된 꽃잎과 그 사이에 잎을 갖추고 있는데, 이것 역시 통일신라시대 대좌 장식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출처 : 문화재청)

 

 

 

 77번 도를 타고 남면소재지를 향해 남쪽으로 내려가보면 약1.5km 가기전에 오른쪽으로 가라는 안내판이 있다.

 

 

  충청남도 문화재자료403호인 문양목생가지(http://blog.daum.net/dbsqkqh/2688)를 지나 조금만 가면 오른쪽으로 가라는 안내판이 있다.

 

 

가운데에 몽산리석가여래좌상이 보인다.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1,01220000,34&queryText=(`몽산리`)<in>z_title&maxDocs=15000&docStart=1&docPage=10&canasse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