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중요-시도 민속문화재

용인 한산이씨 음애공파 고택(용인 전 음애이자고택, 경기도 민속문화재10호)

천지연미소바위 2013. 7. 6. 20:51

 

 

 

 

용인 전 음애이자고택은 우회전하라는 안내판이 있다.

 

 

 

보이는 삼거리에서 좌회전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내비는 우회전하라고 안내한다.

 

 

내비말만 듣고 우회정했다. 

 

 

용인 전음애이자고택이다.

 

 

 

 

 

 

 

 

 

 

 

 

 

 

 

  조선 중종 때 덕행 높은 이자(1480∼1533) 선생이 살던 곳이라고 전하는 옛집이다. 현재 행랑채는 불에 타 없어지고 본채만 남아 있다. 본채는 사랑채와 안채가 연결되어 ㄷ자형 평면을 갖추고 있는데 본채 앞쪽에 一자형 행랑채가 있어 트인 ㅁ자 형식의 배치를 이루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행랑채는 소실되어 현재 본채만 남아 있다. 별도로 사당을 짓는 일반 양반집과 달리 이 집에는 사당을 따로 두지 않았다. 다만 본채 북서쪽에 청방을 두고 단청을 하여 이곳을 제사 공간으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사랑채와 안채가 한 건물로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내외가 사용하는 공간을 구분되는 특이한 평면구조를 보이는데 인근의 안성 정무공 오정방 고택, 이해룡 고가 등과의 연관성이 보이는조선시대 경기지역의 중류주택의 일면을 보여준다.(출처 :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4,00100000,31&fla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