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부산-대구/천연기념물, 노거수

거제 팔색조(천연기념물204호)

천지연미소바위 2014. 8. 16. 14:28

 팔색조는 직접 보질 못했다. 다만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번식지(천연기념물233, http://blog.daum.net/dbsqkqh/4845)가 거제에 있기에 참고로 거제문화재란에 올려본다.

 

팔색조 사진출처 : 문화재청

 

 

 

 

 팔색조는 동부 및 남부 아시아 지역, 한국과 일본에 번식하고 있는 작은 새로 몸길이는 18이며 무지개와 같은 7색의 깃털을 가지고 있는 매우 아름다운 새이다. 이마에서 뒷머리까지는 갈색이며, 목 앞은 흰색, 등과 어깨깃은 녹색, 허리·위꼬리 덮깃은 맑은 남빛, 배의 중앙과 아래꼬리 덮깃은 진홍색이다. 꼬리는 흑녹색이고 부리는 검은색, 다리는 황갈색이다. 해안과 섬 또는 내륙의 경사지에 있는 울창한 숲에서 번식하고, 바위틈이나 바위 또는 나무줄기 사이에 둥지를 만들 때가 많다. 먹이는 곤충이나 지렁이를 먹으며, 알 낳을 자리에는 이끼를 깔고 한번에 46개의 알을 낳는다. 울음소리는 호오-, 호오-하고, 퉁소와 같은 소리로 운다. 우리나라에서는 황해도, 경기도, 경남, 전남 등지에서 번식하며 봄, 가을 이동시기에는 우리나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특히 경남 거제도 학금리와 제주도 한라산 등의 번식지에서는 해마다 여러 쌍이 규칙적으로 찾아와 번식하고 있다. 팔색조는 멸종위기에 있는 진귀한 여름새로 종() 자체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고 거제도 학동리의 번식지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16,02040000,ZZ&fla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