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부산-대구/천연기념물, 노거수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번식지(천연기념물233호)

천지연미소바위 2014. 8. 15. 21:00

문화재청에는 '동부면 학동리 산1번지'로 되어 있는데 이 사진은 '동부면 학동리 662-4'근처에서 촬영했다. 거리 상으로 약 5km 떨어져 있다.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http://blog.daum.net/dbsqkqh/4849)번식지는 여기서부터 해금강 방향으로 4km라 했다. 문화재청에 민원했네요.

 

답변 : 우리의 소중한 자연유산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는 지적하여주신 천연기념물 제233호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 번식지'에 대하여 확인한 결과 문화재청 홈페이지 상에 기재되어 있는 소재지 주소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문화재청 홈페이지는 수정하였으며, 현장에 있는 안내판은 주변 지역에 설치 한 것으로 보이며, 안내판에 올바른 소재지를 기입하여 보시는 분들의 혼란을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자연유산에 대한 관심으로 틀린 부분을 지적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여 주시면 확인 후 바로 잡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 진XX(042-481-49XX)에게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금강이 5km 남았다는 이정표가 있네요.

 

 

 

팔색조 사진 출처 : 문화재청

 

  동백나무는 차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중국 등의 따뜻한 지방에 분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쪽 해안이나 섬에서 자란다. 꽃은 붉은색으로 이른 봄에 피는데 매우 아름다우며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춘백(春栢), 추백(秋栢), 동백(冬栢)으로 부른다. 팔색조는 인도와 인도차이나반도에서 뉴기니, 오스트레일리아 등에 걸친 지역과 중국·우리나라·일본 등지에서 번식하고 겨울에는 월동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 몸길이 18의 작은 새로 우거진 숲속의 어두운 바위틈이나 바위 위에 거칠게 나뭇가지로 둥지를 튼다. 팔색조는 사람들에게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드물지만, 휘파람으로 울음소리를 흉내내면 잘 유인이 된다고 한다. 거제 학동의 동백림 및 팔색조 번식지는 노자산 능선에 있다. 팔색조 번식지는 비교적 심한 경사에 암석이 흩어져 있고, 여름에는 습기 찬 숲으로 팔색조 번식에 최적의 장소이다. 이곳에서 많이 자라는 동백나무는 다른 나무와 어울려 팔색조가 서식하기에 알맞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 거제 학동의 동백림 및 팔색조 번식지는 우리나라에서 팔색조가 번식하는 대표적인 지역이며, 동백나무숲도 팔색조가 생활하는데 알맞은 환경을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동백나무숲 가운데 하나이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16,02330000,38&fla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