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문화재자료,등록문화재

용인 이주국장군 고택(경기도 문화재료96호)

천지연미소바위 2015. 6. 4. 16:36

 

 

 

 

이동읍 천리에서 원삼 방향으로 가는 중이다. 용인 이주국장군 고택은 문수산터널을 지나 학일교차로 사거리에서 좌회전한다.

 

 

우회전한다.

 

 

 

고택이 보인다.

 

 

 

 

 

 

 

 

 

 

 

1. 이주국 장군 고택

2. 이주국 장군 신도비

3. 이주국 장군 묘소(용인향토유적4호) 

 

 

이주국장군 묘소와 신도비를 찾아가는 길이다. 사진 중앙 비닐하우스 위로 신도비가 조금 보인다.

 

 

 

고택에서 뒤로 조금 올라 가면 신도비와 묘소가 있다. 신도비는 왼쪽에 있고 묘소는 오른쪽에 있다. 신도비가 보인다.

 

 

 

 

 

 

 

멀리 이주국장군 묘소가 보인다.

 


묘소에 가는 중 신도비

 

 

묘소를 오른쪽으로 두고 조금 올라 가면 묘소에 가는 길이 있다.

 

 

 

 

봉분에 나무가 있다.

 

 

 

 

 

묘소에서 내려오다가 고택을....

 

 

 오백 이주국(17211798)의 생가로 전하는 가옥이다. 이주국은 조선 후기 문신이며 조선 정종의 아들인 덕천군의 후손으로 영조 16(1740)에 벼슬길에 올라 형조판서 자리에 오르기도 하였다. 안채 기와에 쓰여진 기록에 따르면, 이 가옥은 영조 29(1753)에 세운 건물이다. 현재 건물은 안채, 사랑채, 행랑채로 구성되어 있다. 안채는 자형으로 왼쪽부터 광·부엌·안방·대청·건너방 순이며, 안방 뒤쪽과 건너방 앞에 각각 방이 있다. 사랑채는 앞면 4칸 규모로 청방··다락방과 아궁이를 짜임새 있게 갖추고 있는 형태이다. 행랑채는 앞면 7칸으로 대문··창고로 구성되어 있다.(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31,00960000,31&fla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