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유형문화재,기념물

안양사 귀부(경기도 유형문화재93호)

천지연미소바위 2011. 4. 12. 15:51

 안양사 대웅전 앞에 위치하고 있는데, 원래의 위치는 알 수 없다. 비신(碑身)과 이수(?首)는 없어지고 귀부만 전하고 있다. 여러 개의 장대석(長臺石)으로 비곽(碑廓)을 형성한 후 지대석과 귀부가 하나의 석재로 조성되어 있다. 귀부의 머리는 용의 형상인데, 뒷목이 몸체에 붙어 답답한 느낌을 준다. 얼굴에는 눈·코·입 등이 묘사되었는데, 주변에는 갈기가 표현되었고 목에는 인갑문(鱗甲文)이 시문되었다. 등에는 육각형의 귀갑문(龜甲文)이 촘촘히 시문되어 있다. 앞발은 3개의 발가락이 전면을 향하고 뒷발은 앞을 향해 웅크린 형상을 하였다. 귀부의 중앙에는 비신을 꼽기 위한 장방형의 비좌(碑座)가 마련되었다. 비좌의 측면에는 구름 무늬가, 윗면에는 단엽 24판의 복련(覆蓮)이 시문되었다. 그리고 비좌의 중앙에는 장방형의 비신공(碑身孔)이 마련되었다. 용두화(龍頭化)한 머리와 더불어 귀갑문, 연화문의 조식을 볼 때 고려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출처 : 문화재청)

 

 

안양예술공원 대형주차장을 지나 안양사까지 자동차로 갈 수 있다.

 

 

 

 

안양사 귀부(경기도 유형문화재93호)는 안양사 대웅전 앞에 있다.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1,00930000,31&queryText=((V_KDCD=21)) <and>(((V_NO >=93)<and>(V_NO <=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