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명승, 사적

설악산 십이선녀탕 일원(명승98호)1

천지연미소바위 2016. 9. 8. 11:11

  대학 동기 6쌍이 백담사에 갔다가 다음 날 가본 십이선녀탕 일원. 입구에 주차하고 등산로를 찾았다. 친절하게 안내판이 있다. 산을 바라 보고 왼쪽이다.  설악산 십이선녀탕 일원은 명승98호 이면서 설악산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171)이다.

 

 

계곡 옆에서 입장권을 산다. 십이선녀탕 등산로 입구 이다.

 

 

 

설악산국립공원 안내도.

 

 

우리 일행은 시간에 응봉폭포까지 다녀오기로 하고 출발 했다. 응봉폭포까지 2.3km, 1시간, 복숭아탕까지는 4.5km, 2시간 소요된다.

 

 

 

 

 

문화재청에서 퍼온 복숭아탕 사진이다. 십이선녀탕 일원에서 백미라는데 시간이 없어 다음 기회로 미뤘다. 아깝다.

 

 

등산로 입구에 있는 천연기념물171호인 설악산천연보호구역 안내판이다.

 

 

십이선녀탕 계곡이다.

 

 

역시 계곡물은 맑다.

 

 

 

 

 

 

 

 

 

 

 

 

 

 

 

 

 

 

 

 

 

 

 

 

 

 

 

 

 

 

 

 

 

 

 

 

 

 

 

설악산 십이선녀탕 일원(명승98호)2로 이어진다. http://blog.daum.net/dbsqkqh/5423

 

 

설악산 십이선녀탕 일원(명승98)

밤이면 하늘에서 선녀가 내려와 목욕을 하고 갔다고 하여 선녀탕이라 전해지고 있으며, 예로부터 탕이 12개나 된다고 전하여 오고 있으나, 실제는 8탕이 있으며, 탕의 모양에 따라 응봉아래 응봉폭포를 지나 첫 탕인 독탕, 북탕, 무지개탕, 복숭아탕(용탕)이 나오는데 그 중 폭포아래 복숭아 모양의 깊은 구멍이 있는 7번째 복숭아탕이 백미다. 폭은 그다지 넓지 않지만 크고 작은 소와 폭포들이 이어지고 잣나무와 박달나무, 소나무 등 거목들이 우거져 절경을 이룬다. 가을에는 십이선녀탕 계곡의 최고의 경치를 느낄 수 있으며, 계곡 사이로 짙게 물든 단풍과 암벽이 옥빛의 계곡수와 조화를 이루며 내설악의 장관을 연출한다. 겨울에는 탕을 연결하는 폭포들이 흰 얼음기둥, 혹은 넓은 얼음벽으로 변해 또 하나의 겨울풍경이 아름답게 연출된다. 조선 정조 때 성해응(1760~1839)동국명산기에서도 설악산의 여럿 명소 중 십이선녀탕 을 첫손으로 꼽았다고 하며, 1960년 한찬석씨가 펴낸 설악산탐승인도지에서는 설악산의 최고 명승지로서 십이선녀탕의 절경을 듣기 전에는 설악의 진수를 논하지 말라고 기록하였다.(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15,00980000,32&flag=Y

 

설악산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171)

설악산 천연보호구역은 강원도의 인제군, 양양군, 속초시에 걸쳐 넓게 펼쳐져 있다. ‘설악이란 이름은 주봉인 대청봉(1,708m)1년중 56개월 동안 눈에 덮여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연평균 기온이 10를 넘지 않는 저온지대에 속하며, 연 강우량은 내설악이 1,000정도, 외설악이 1,300정도이다. 설악산의 웅장하고 아름다운 경관은 대규모의 화강암 관입과 더불어 암질과 절리의 차이에 따른 차별침식의 결과로 보고 있다. 천연보호구역 내의 식물은 약 1,013종의 식물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신갈나무, 당단풍나무, 졸참나무, 서어나무 등의 활엽수림과 소나무, 잣나무, 분비나무 등의 침엽수림이 섞여 숲을 이룬다. 그 밖에 금강배나무, 금강봄맞이, 금강소나무, 등대시호, 만리화, 눈설악주목, 설악아구장나무, 설악금강초롱, 솜다리 등 특산물 65, 눈측백 노랑만병초, 난쟁이붓꽃, 난사초, 한계령풀 등 희귀식물 56종이 보고되고 있다. 천연보호구역 내의 동물은 1,562종이 보고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 반달가슴곰, 사향노루, 산양, 수달, 하늘다람쥐, 황조롱이, 붉은배새매, 열목어, 어름치 등은 별도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설악산 천연보호구역은 특별히 보존해야 할 지질·지형 및 동·식물 자원이 풍부하며, 경치가 매우 아름답다. 또한 전통 사찰 등 많은 문화유산들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산 중의 하나이므로 설악산 전체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16,01710000,32&fla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