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부산-대구/유형문화재,기념물

문경 신길원현감충렬비(경상북도 유형문화재145호)

천지연미소바위 2017. 1. 4. 20:06

문화재청에 신길원현감충렬비가 문경세재 제 1관문 주위에 자리하고 있는 비로 되어 있어 민원했었는데 아직도 그대로 있네요.(http://blog.daum.net/dbsqkqh/3016) 옛길박문관 가기 직전 오른쪽에 있어요.

전면에 '현감 신후길원 충렬비'라고 암각되어 있다.













 문경세재 제 1관문 주위에 자리하고 있는 비로, 임진왜란 때 순국한 신길원 선생의 충절을 기리고 있다. 신길원은 선조 때에 사마시에 급제하여 진사가 된 후에 태학의 추천으로 참봉을 거쳐 문경현감이 되었다. 현감을 맡아보던 중에 임진왜란이 일어나 왜적이 공격해오자, 관군을 거느리고 끝까지 항거하다가 부상을 입고 포로가 되었다. 왜적이 항복을 권유하였으나 굴복하지 않고 저항하다가 장렬히 순국하였다. 조정에서는 선생을 좌승지로 추증하고, 그 충절을 기리는 비를 세우도록 하였다. 비는 사각받침돌 위에 비몸을 세우고 지붕돌을 올린 모습으로, 조선 숙종 32(1706)에 세웠다. 현재는 보호각을 세워 보존하고 있으며, 문경향교 앞에 충렬사를 건립하여 그의 충절을 기리고 있다.(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1,01450000,37&queryText=((V_KDCD=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