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부산-대구/명승, 사적

경주 옥산서원(사적 제154호)

천지연미소바위 2021. 1. 17. 11:15

경주 옥산 서원은 오른쪽으로 간다. 귀후재, 독락당, 경주 정혜사지 십삼층석탑(국보 제40호)는 왼쪽으로 간다.

‘옥산서원’ 글씨는 김정희, ‘구인당’글씨는 한석봉 쓴 편액이다

 

세심대. 퇴계 이황 글씨

 조선시대 성리학자인 회재 이언적을 기리기 위한 곳으로, 이언적의 학문은 퇴계 이황에게 이어져 영남학파 성리설의 선구가 되었다. 이곳은 선조 5(1572)에 경주부윤 이제민이 처음 세웠고, 그 다음해에 임금에게 옥산이라는 이름을 받아 사액서원이 되었다. 공부하는 장소인 구인당이 앞에 있고, 제사를 지내는 체인묘가 뒤에 위치한 전학후묘의 형식이다. 체인묘는 앞면 3·옆면 2칸으로, 지붕 옆면이 사람 인()자 모양을 하고 있는 맞배집이다. 안에는 이언적의 위패를 모셔 놓았다. 구인당은 앞면 5·옆면 2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헌종 5(1839)에 화재로 사라졌다가 다시 지어진 건물이다. 그 외에도 정문인 역락문, 2층 건물인 무변루, 학생들의 기숙사로 동재인 민구재, 서재인 암수재 등 여러 건물이 있다. 서원 동남쪽에 1972년 후손들이 세운 청분각이 있는데, 이언적의 수필고본(보물 제586)과 김부식의 삼국사기완본 9권 등 많은 서적이 보관되어 있다. 옥산서원은 조선 후기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제외된 47개의 서원 중 하나로, 선생의 저서와 역대 명인들의 글씨와 문집이 보존되어 있다.

  명칭변경: 옥산서원 경주 옥산서원(2011.07.28.)

<세계유산등재: 한국의 서원(2019. 7. 6.)>

 ㅇ 유산지역: 소수서원(영주), 남계서원(함양), 옥산서원(경주), 도산서원(안동), 필암서원(장성), 도동서원(달성), 병산서원(안동), 무성서원(정읍), 돈암서원(논산)

 ㅇ 성리학과 관련된 한국의 문화적 전통의 탁월한 증거로 그 교육과 사회적 관습은 많은 부분 오늘날까지 지속됨. 서원은 중국에서 들어온 성리학이 한국의 여건에 맞게 변형되고 있고 그 결과 그 기능과 배치, 건축적인 면에서 변화를 겪고 토착화되는 역사적 과정에 대한 특출한 증거임.

세계유산적 가치(탁월한 보편적기준/OUV) 보유(기준)(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