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전/유형문화재,기념물

공주 쌍수정 사적비(충청남도 유형문화재35호)

천지연미소바위 2012. 2. 17. 19:06

  공산성 진남루 서쪽에 자리한 비로, 조선시대 인조임금이 이괄의 난을 피하여 공산성에 머물렀던 일을 기록하고 있다. 비는 거북모양의 받침 위에 비몸을 세우고, 목조 건축의 지붕을 모방한 머릿돌을 갖춘 조선시대 일반적인 양식이다. 비문에는 이괄의 반란, 인조가 난을 피하게 된 사실, 공산성에 머물렀던 10일 동안의 행적, 왕이 머물렀던 공산성에 대한 내용 등이 적혀 있다. 숙종 34년(1708)에 세운 비로, 인조 때 영의정을 지낸 신흠이 비문을 짓고, 숙종 때 영의정을 지낸 남구만이 글씨를 썼다.(출처 : 문화재청)

 

쌍수정사적비는 진남루 북서쪽, 쌍수정 동쪽에 있는데 오류네요. 문화재청에 민원했네요.

 

 

답변 ;     1. 귀 가정의 평안과 화목을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2. 귀하께서 건의하신 문화재청 홈페이지 설명 중 도 유형문화재 제36호 명국삼장비 등 문화재의 위치가 다르다는 민원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회신 드립니다.
          3. 민원사항
           가. 도 유형문화재 제36호 명국삼장비에 대한 문화재청 홈페이지 설명 중 “명국삼장비는 공북루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는 임류각 옆, 공북루의 아래에 있음“
           나. 도 유형문화재 제49호 공산성 쌍수정에 대한 문화재청 홈페이지 설명 중“공산성 쌍수정”은 진남루의 서쪽에 있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는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음.
           다. 도 유형문화재 제35호 쌍수정 사적비는 진남루 서쪽에 위치한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는 진남루의 북서쪽, 쌍수정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음.
          4. 회신사항 : 문화재청 홈페이지의 문화재 설명과 문화재 현상을 검토한 결과 귀하의 의견이 타당하여 홈페이지 내용을 수정하였으며 앞으로도 우리 도의 지정문화재에 대한 계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1,00350000,34&queryText=((V_KDCD=21))%20<and>(((V_NO%20>=35)<and>(V_NO%20<=%2035)))

 

 

2014년1월에 다시 찾아갔다. 

 

 

 

 

 

왼쪽에 충청남도 문화재자료49호인 공산성 쌍수정(http://blog.daum.net/dbsqkqh/1841)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