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전/유형문화재,기념물

공주오룡리귀부(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61호)

천지연미소바위 2023. 1. 2. 10:52

 다시 찾아가본 공주 오룡리 귀부(공주 오룡리귀부(충청남도 유형문화재61호) (tistory.com))

 

 

사진 중앙 위에 숭선군 묘가 보인다.

 

 귀부는 비받침부분을 일컫는 말로, 대개 거북 모양을 띠고 있다. 이 귀부는 조선 제 16대 임금인 인조의 아들 숭선군의 신도비(왕이나 고관 등의 평생업적을 기록하여 그의 무덤 가까이에 세우는 비)를 세우기 위해 만든 것이나 비를 세우지 못하고 중단되어 귀부만 남은 것이다. 숭선군은 이름은 징()이고, 인조의 다섯째 아들이며 어머니는 귀인 조씨(趙氏)이다. 효종 2(1651) 누이인 효명옹주의 시할아버지 김자점의 역모에 관계되었다 하여 강화도에 유배되었다가, 효종 7(1656)에 석방되어 벼슬과 지위를 되돌려 받았다. 귀부는 네모난 바닥돌과 큼직한 한돌로 만들었다. 앞으로 쑥 뻗은 머리부분은 용의 모습으로 변했고, 목에는 비늘무늬를 장식하였으며, 등에는 비를 끼우는 곳인 비좌(碑座)를 갖추었다. 통일신라시대나 고려시대의 귀부에 비해 조각 솜씨는 떨어지나 전체적으로 힘차 보이는 조선 중기의 작품이다.(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