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전/문화재자료,등록문화재

아산 신창학성(충청남도 문화재자료244호)

천지연미소바위 2014. 6. 24. 20:05

  산에 있는 산성은 대부분 올라 가는 길이 여러개 있다. 그러나 본인은 신창향교를 보고 학성산으로 올라갔다. 신창학성은 학성산 정상에 있다. 향교 앞에 있는 이정표를 보니 정상까지 1km로 되어 있다. 25분쯤 소요된 것 같다.

 

 

 

  신창향교 앞에 있는 이정표이다. 인취사까지 0.8km로 되어있다. 정상에 가기전에 인취사가 있는 줄 알았다. 신창학성 가는 길은 맞지만 인취사 가는 길은 아닌듯 하다. 인취사(http://blog.daum.net/dbsqkqh/4693)는 신창초등학교 입구에서 좌회전하여 간다.

 

 

 

오솔길로 가는 중이다.

 

 

 

올라가는 길이 다소 험하다.

 

 

학성산성까지 400m로 안내되어 있다. 인취사에 가는 길은 없다.

 

 

 

 

 

 

 

 

 

 

 

 

 

산성의 흔적이 보인다.

 

 

 

공사 중이다.

 

 

 

 

 

 

 

 

 

 

 

내려오다 찍은 것인데 몇번의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다.

 

 

 충남 아산시 신창면 읍내리에 있는 해발 183m의 학정산 정상의 산세를 이용하여 돌로 쌓은 성으로, 둘레는 약 500m 정도이다. 성은 산맥의 북쪽 맨끝에 쌓았다. 성의 서쪽은 산 정상부 가까이 성벽이 통과하고 있고, 동쪽 성벽은 산중턱 부근까지 내려와 있으며, 남쪽과 북쪽은 바깥쪽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다. 성벽은 거의 무너졌으나 남동쪽의 성벽이 잘 남아 있는데, 성벽 바깥쪽의 높이가 6m 정도이고 성폭은 약 2m 정도이다. 성벽은 다듬은 돌을 이용하여 바깥쪽 면을 정연히 맞추어 쌓아올렸다. 읍내리쪽과 서남쪽에는 문터가 남아있으며, 북쪽에도 이와 비슷한 시설이 있는데, 북문터인지 확실하지 않다. 성안의 북쪽 정상부에는 넓은 대지가 있는데, 동·서·북쪽의 전망이 좋아 건물지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동쪽 성벽 가까이에는 저수지로 보이는 큰 웅덩이가 있다. 성안의 문터 부근과 대지 부근에서 생선뼈무늬·문살무늬·물결무늬·민무늬 기와조각이 발견되고 있어, 이 성은 장기간에 걸쳐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출처 : 문화재청)

 

 

학성산을 학정산이라 했네요. 문화재청에 민원했네요.

 

[작성자] : XX [전화번호] : 540-28XX

[답변내용] : 1. 평소 문화재보존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제기해 주신 의견에 대해 검토 후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한 시일 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

 

 

문화재청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31,02440000,34&flag=Y